사경톡톡

예비사회적기업 '참바른 사회적협동조합' 하장편

작성일
2019-12-09 16:04:16
이름
김해사회적공동체
조회 :
996

 사회적경제 대학생 서포터즈란?



★ 구성 :  인제대학교 대학생

★ 활동내용

 - 관내 사회적경제기업 방문 후 기업이 가진 사회적목적 실현 방법, 비전 소개

- 관내 사회적경제 활성화와 인식 제고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통한 홍보 자료제작(카드뉴스, 인터뷰, 영상 등)  


안녕하세요 :)

참바른사회적협동조합에 다녀 온 사회적경제 대학생 서포터즈 장소영입니다

위치는

50m
지도 데이터
© NAVER Corp. /OpenStreetMap
지도 확대
지도 확대/축소 슬라이더
지도 축소

지도 컨트롤러 범례

부동산
거리
읍,면,동
시,군,구
시,도
국가

여기예요 :)

이렇게 들어오는 입구에

참바른 사회적 협동조합을 잘 나타내는 증서들이 있어요ㅎㅎ

! 오늘은 !

참바른 사회적협동조합의 김경미 대표님과 인터뷰를 진행해보았습니다 ❤️

Q. 안녕하세요! 정확히 어떤 일을 하시는 지 설명부탁드립니다.

A. 초등학교 방과후 위탁사업입니다. 초등학생들 방과후로 영어, 수학, 한국사 등을 방과후 강사들이 가서 수업을 해주고 회사에서 위탁 경영도 하는 곳입니다. 강사분들은 조합원들로 구성이 되어있어요.

Q. 참바른 사회적 협동 조합을 시작한 지 얼마나 되셨나요?

A. 사회적협동조합으로는 3,4년 정도 진행되었어요. 사회적 협동 조합으로 활동하기 전에는 한국방과후연합회로 3년 정도 진행했었습니다.

2. 운영하시면서 가장 보람찼던 일이나 인상 깊었던 일이 있으시다면 설명해주세요.

- 학생한테서 받은 보람은 선생님에 대한 존경하는 마음과 깊은 애정 표현을 해줄 때에요. 학부모님들께서 전화오셔서 우리 강사님 절대 다른 곳 가시지 말라고, 가게 되면 저희 아이들도 거기로 보낼거라며 정말 극찬을 해주실 때 보람차더라구요.

Q. 참바른 사회적 협동조합을 운영하시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부산에서는 이 일을 하지 않았는데. 김해로 와서 휴직 후 일을 구하려고 방과 후 컴퓨터강사로 일하러 갔어요. 거기는 영리업체였구요, 그런데 직접 경험해보니 강사들을 위한 복리후생이 별로 좋지 않아서 내가 직접 시작해보자 해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운영하면서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요?

A. 시스템의 문제입니다. 현재 교육부에서 교육을 최저가 입찰로 하고있어요. 교육은 최저가 입찰이 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강사의 질이 자연히 낮아지고 이 부분은 학생들에게 돌아가게 될 것이라고 봐요. 회사는 자금 사정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강사에게 2년 정도 투자를 해야하고. 회수하는 데에는 3년 이상이 걸려요. 강사들 역시 어쩔 수 없이 더 높은 페이를 위해서 떠날 수 있으니 이런 시스템이 조금 아쉽다고 생각합니다.

Q. 현재 조합을 운영하고 있는 구성원은 어떻게 되나요?

A. 사무직 3명, 강사가 10 몇 명, 이사 3명.. 감사 1 이사장 1명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Q. 참바른 사회적 협동 조합을 자랑해주세요!

A. 가족적인 분위기. 강사들이 수업을 충실히 최선을 다해서 하도록 환경 조성을 하고 있어요. 예를 들어 회사 업무는 사무실에서 할 수 있게, 강사 일과는 겹치지 않게요! 다른 회사는 분리가 안되어 있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강사가 수업에 집중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저희의 모토입니다. 또한 예비 사회적 기업으로서 정도를 다 지켜서 운영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씀을 해주세요.

A. 교육은 영리를 추구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자본주의 사회에서 영리를 추구해야지 먹고사는 게 맞긴 한데 나라자체에서 시스템을 최저가 입찰이라는 명분 하에 수익 구조가 전혀 나지 않는 구조로 만드니 운영 자체가 어려워지고 있어요. 정말 최저가로 입찰하는 업체는 3-40프로 정도로 입찰이 되고 있는데, 그러면 강사들 월급이 안나온다고 봐야합니다. 시급으로 따지면 엄청난 페이지만 다른 데에 비해서는 안되어요. 이는 곧 균등한 교육의 질을 떨어뜨리는 일이므로 정책상 개선이 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교육 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윤리의식이 투철해야할 것 같아요. 또한 회사 분위기는 가족적인 분위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이고 강사들이고 모두 진심으로 대해야 합니다. 절대 돈으로만 아이들을 대하면 안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참바른 사회적협동조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실제로 인터뷰 진행할 때에도 굉장히 화기애애하고 분위기가 좋은 게 저에게 까지 느껴졌어요 !

일을 직접 하시다가, 현실의 불합리한 상황에 결국 직접 대표가 되신 대표님은 정말 대단하신 것 같아요 ‼️

#김해시사회적공동체지원센터 #사회적경제 #김해시 #서포터즈

                                                            
Tag
Tag
태그내용



s